보도자료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위험으로 여행업계에도 그 여파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여행을 앞둔 고객들은 앞다투어 여행을 취소하고 있는데, 그에 따라 발생하는 여행사 취소수수료는 고객의 몫으로 이어져 고객들의 부담과 불편 또한 이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여행 상품의 경우 해외여행표준약관에 따라 예약 후 출발일로부터 남은 일자 별 취소 수수료가 발생한다. 공정 거래 위원회의 국외여행 표준약관에 따르면 “천재지변 등으로 여행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해 여행계약을 변경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이 규정은 권고사항일 뿐, 취소 수수료 면제와 같은 구체적 사항은 여행사 내부 결정에 따라 이행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여행사 중 한 곳인 온라인투어가 2월, 3월, 4월에 출발하는 중국, 홍콩, 마카오 여행 상품에 한해 100% 취소 수수료 면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온라인투어는 고객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회사 차원에서의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수수료 면제를 해주기로 내부 결정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투어는 출발을 목전에 둔 2월 출발 상품은 물론, 고객들의 불안과 외부 상황을 감안해 아직 시간이 남은 3월과 4월 출발상품의 취소 수수료까지 면제해주는 것으로 결정했다. 패키지 상품이 아닌 개별 항공권 및 호텔은, 항공사와 현지 호텔의 환불 지침에 따라 수수료 부과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온라인투어의 여행본부의 최고 고객 책임자인 백준호 이사는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상황이 심각할 뿐만 아니라 주요 도시 관광지를 폐쇄하고 있어 정상적인 여행 일정을 소화하기 어렵다고 판단되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수수료 면제 결정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고객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데다 현 상황은 고객 자의에 의한 취소가 아닌, 불가피한 취소인 데다가, 이미 여행 계획에 차질이 생겨 마음이 좋지 않을 고객에게 불편사항이 더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3, 4월 출발이라도 고객들은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사태가 언제 일단락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고객의 마음을 먼저 헤아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에, 3, 4월 출발상품까지 면제 사항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해당 여행사 취소수수료 관련 더욱 자세한 정보는 온라인투어 홈페이지 및 유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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