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온라인투어가 2월, 3월, 4월에 출발하는 중국/홍콩/마카오 여행 상품에 한해 100% 취소 수수료 면제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온라인투어에서는 2~4월에 출발하는 중국 전 지역 상품을 비롯하여, 홍콩/마카오 여행 상품에 한해 예약 고객이 취소를 원할 경우, 취소 수수료를 100% 면제 받을 수 있다. 단, 개별 항공권 및 호텔은, 항공사와 현지 호텔의 환불 지침에 따라
수수료 부과 여부가 결정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의한 고객 불안감이 커지면서, 중국여행뿐 아니라 상반기 여행 상품 취소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여행 상품의 경우 해외여행표준약관에 따라 예약 후 출발일로부터 남은 일자 별 취소 수수료가 발생한다. 공정 거래 위원회의 국외여행 표준약관에 따르면 “천재지변 등으로 여행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해 여행계약을
변경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이 규정은 권고사항일 뿐, 취소 수수료 면제와 같은 구체적 사항은 여행사 내부 결정에 따라 이행된다.
해당 상황은 고객 의지가 아닌 불가항력의 환경에 의해 이뤄진 것임에도 발생하는 취소 수수료는 고객들의 몫으로 돌아가 많은 불편사항이 따랐다.
이에 온라인투어는 고객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회사 차원에서의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수수료 면제를 해주기로 내부 결정한 것이다. 출발을 목전에 둔 2월 출발 상품은 물론 3월과 4월 출발상품의 취소 수수료까지 면제해 주는
이례적인 결정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투어의 여행본부의 최고 고객 책임자인 백준호 이사는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상황이 심각할 뿐만 아니라 주요 도시 관광지를 폐쇄하고 있어 정상적인 여행 일정을 소화하기 어렵다고 판단되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수수료 면제 결정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덧붙여 “고객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데다 현 상황은 고객 자의에 의한 취소가 아닌, 불가피한 취소인 데다가, 이미 여행 계획에 차질이 생겨 마음이 좋지 않을 고객에게 불편사항이 더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3, 4월 출발이라도 고객들은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사태가 언제 일단락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고객의 마음을 먼저 헤아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에, 3, 4월 출발상품까지 면제 사항을 확대하기로 했다.”며 결정사항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출처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http://www.discoverynews.kr)